엑스알피(XRP)가 강력한 가격 하락세 속에서 네트워크 활동 급감이라는 치명적인 암초를 만나며 예상보다 훨씬 이른 시점에 성장의 한계치인 가격 천장에 도달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2월 12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XRP 가격 흐름은 현재 강력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몇 주간 주요 지지선들이 잇따라 무너지며 1.30달러에서 1.40달러 구간으로 밀려났다. 하락 채널 구조를 유지하는 데 실패한 XRP는 반등 시도 때마다 매도 세력의 즉각적인 공세에 직면하며 주도권을 내주는 양상을 반복하고 있다. 이동평균선 역시 하향 곡선을 그리며 하락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
온체인 데이터는 가격 하락보다 더 심각한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 XRP 레저(XRP Ledger) 내 거래량과 결제 건수는 이전 고점 대비 급격히 감소했으며 이는 개인 투자자(Retail Trader)와 기관 투자자들의 활동이 전반적으로 둔화했음을 시사한다. 생태계 내부의 자금 흐름과 결제 유동성이 줄어들면서 투기적 관심 또한 함께 사그라드는 추세다.
기자 캐롤라인 아무순(Caroline Amosun)은 XRP의 연간 수익률이 2023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통상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면 저점 매수세가 유입되며 새로운 활동이 발생해야 하지만 현재 XRP 시장은 이와 반대로 움직이고 있다. 네트워크 사용량 감소는 역사적으로 강력한 거래 사용량과 유동성 흐름에 기반해 가치를 평가받던 XRP에 특히 뼈아픈 대목이다.
시장에서는 XRP가 기능적 가격 천장에 도달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는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요가 급급하면서 더 이상 상승할 여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 직면했다는 뜻이다. 네트워크 참여도가 떨어지면 가격이 계속 하락하더라도 지속적인 상승 동력을 얻기가 매우 어려워지며 이는 결국 기술적 반등조차 무력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투자자들의 활동이 다시 활기를 띠지 않는 한 향후 발생할 랠리의 지속 기간은 위험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수요 공백 상태가 장기화할 경우 XRP는 매수세 실종에 따른 장기 침체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 시장 참여자들은 거래량 회복 여부를 주시하며 신중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