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였던 엑스알피(XRP가 기술적 지표상 중요한 기로에 서 있으며 특정 지지선이 붕괴될 경우 추락을 막을 안전장치가 부재하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12월 13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XRP의 월간 차트 분석 결과 가격이 볼린저 밴드 중간선인 1.82달러 부근으로 접근하고 있어 구조적인 위험 신호가 포착됐다. 이번 분석은 복잡한 보조 지표나 특이한 패턴이 아닌 차트의 구조적 결함에 주목한 것으로 현재 XRP는 상승분을 반납할 수 있는 위태로운 구간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위험의 원인은 지난 2024년 11월에 발생한 기록적인 급등세에서 비롯됐다. 당시 XRP는 약 283%라는 놀라운 상승률을 기록하며 숨 고를 틈도 없이 여러 가격 저항선을 단숨에 돌파했다. 이 과정에서 가격을 지지해 줄 매물대나 완충 지대를 형성하지 못한 채 수직 상승했고 이는 하락 시 방어막이 되어줄 지지 기반이 사실상 공기처럼 비어있음을 의미한다.
현재 월간 차트상에서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지지선은 1.82달러에 위치한 볼린저 밴드 중간선뿐이다. 현재 가격과 이 지지선의 격차는 10% 미만으로 매우 근접한 상태이며 만약 이 구간이 무너질 경우 차트상에서 참고할 만한 명확한 지지 구간이 훨씬 낮은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어 투자자들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1.82달러 선이 붕괴된다면 트레이더들은 거시적인 하락 추세를 방어하기에는 역부족인 주간이나 일간 차트의 지지선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급격하게 상승한 자산은 별다른 악재가 없더라도 중력과 같은 자연스러운 시장 원리에 의해 비어있는 가격 구간을 다시 채우려는 성질이 있어 1.82달러 사수가 향후 시세의 향방을 가를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정 가능성이 패닉 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월간 차트의 마지막 보루가 사라지는 것은 방어적인 가격 탐색 과정으로 진입함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11월의 수직 상승이 남긴 구조적 공백을 메우기 위한 시장의 자정 작용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주요 지지선 이탈 여부를 면밀히 주시해야 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