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알피(XRP)가 주요 기술적 지지선을 잇달아 이탈하며 1.60달러 선에서 힘겨운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1월 고점 대비 큰 폭의 조정을 겪으며 연중 최저치 부근까지 밀려난 모습이다.
4일(현지시간) 코인마켓캡과 주요 암호화폐 데이터에 따르면 XRP는 1.60달러 부근에서 거래되며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52주 변동 폭의 하단에 근접한 수치로, 매도세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XRP는 최근 일주일간 16% 넘게 하락하며 투자 심리가 급격히 위축된 상태다.
기술적 분석 지표들은 과매도 신호를 보내고 있다. 14일 상대강도지수(RSI)는 29.43을 기록하며 과매도 구간인 30 이하로 진입했다. 통상적으로 RSI가 30을 하회하면 기술적 반등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현재와 같은 강한 하락 추세에서는 추가 하락의 전조로 해석되기도 해 주의가 요구된다.
주목해야 할 핵심 지지선은 1.528달러다. 이는 올해 기록한 최저점(YTD Low)이자 52주 신저가에 해당하는 가격대다. 시장 전문가들은 1.528달러 지지선이 무너질 경우 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1.41달러 구간까지 추가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반등에 성공할 경우 일차적인 저항선은 1.74달러로 지목된다. 피벗 포인트 분석상 1차 저항 구간에 해당하며, 추세 전환을 위해서는 이 가격대 회복이 필수적이다. 이후 1.83달러 선을 돌파해야만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시장은 XRP가 1.528달러 지지선을 방어하고 쌍바닥 패턴을 형성할지, 아니면 추가적인 가격 발견 과정에 진입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과매도 해소를 위한 기술적 반등이 나오더라도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