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알피(XRP)가 기술적 분석상 핵심 지지 구간인 골든 포켓에 도달하며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을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2월 3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XRP는 최근 피보나치 0.618 되돌림 선인 골든 포켓 구간에서 지지를 받으며 가격 방어에 성공했다. XRP는 피보나치 1.618 수준까지 도달한 후 잠시 피보나치 0.65 되돌림 선 아래로 밀렸으나 곧바로 이전 지지 영역을 회복했다. 시장에서는 이러한 교과서적인 움직임이 조정 파동의 종료를 알리고 현재 가격대에서 안도 랠리를 촉발할 수 있는 신호로 해석한다.
전문 트레이더 캐시트레이즈(CasiTrades)는 2월 2일 시장 분석을 통해 XRP가 예상대로 시장 조정을 마쳤다고 진단했다. 그는 XRP가 엘리엇 파동 이론에 따른 가격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석에 따르면 지난 1월 초 4시간 차트 기준 2.41달러 고점에서 시작된 하락세는 파동 구조를 형성했다. 1월 12일 2.03달러까지 하락한 것이 1파, 이후 2.19달러까지 반등한 것이 2파로 분류된다.
이어지는 3파 하락 과정에서 XRP는 피보나치 0.65 되돌림 선인 1.53달러 부근까지 밀렸으나 이후 1.63달러 선인 골든 포켓 지지 구간을 회복했다. 캐시트레이즈는 이를 두고 조정 3파가 끝나고 4파에 해당하는 안도 랠리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했다. 상승세가 본격화될 경우 첫 번째 저항선은 피보나치 0.382 되돌림 선인 1.78달러가 될 전망이다. 그는 2파 조정이 얕았기 때문에 4파 반등은 길어질 수 있으며 최대 2.03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분석가는 XRP가 심리적 저항선인 2.03달러를 돌파하고 해당 가격대를 유지한다면 향후 예상되는 5파 하락 시나리오가 무효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통상적으로 4파 반등 이후에는 1.55달러 혹은 그 이하로 떨어지는 5파 하락이 뒤따르지만 2.03달러 안착에 성공하면 이러한 추가 하락 없이 상승세를 굳힐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 상승이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상대강도지수(RSI)와 가격 간에 상승 다이버전스가 관찰되지만 모멘텀을 입증하려면 주요 저항선을 확실히 뚫어야 한다. 만약 매수세가 뒷받침되지 않아 가격 약세가 지속된다면 반등 없이 더 낮은 수준으로 하락할 위험도 여전히 존재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