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비트코인 점유율, 정점 찍었나…이더리움 상승이 의미하는 시장 전환 신호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5/07/18 [11:41]

비트코인 점유율, 정점 찍었나…이더리움 상승이 의미하는 시장 전환 신호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5/07/18 [11:41]
이더리움(ETH)

▲ 이더리움(ETH)     ©

 

7월 1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AMB크립토에 따르면, 이더리움(Ethereum, ETH)이 7월 초 2,373달러 저점에서 3,426달러까지 약 44% 상승하며 비트코인(BTC)을 앞서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ETH/BTC 비율이 고점 저항을 돌파하면서, 비트코인 점유율(BTC Dominance, BTC.D)이 정점을 찍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ETH/BTC 주간 차트는 0.02629BTC 저항을 돌파하며 상승 추세 전환 구조를 보였고, 현재는 0.02968BTC 저항선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이 구간을 넘어서면 ETH/BTC는 본격적인 상승 국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매튜 하이랜드(Matthew Hyland)는 “ETH/BTC가 상승 추세를 유지한다면 BTC.D는 99% 확률로 고점을 기록한 상태”라고 분석했다. 다만, 하이랜드는 이더리움 상승이 즉각적인 비트코인 약세를 뜻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BTC.D 주간 차트는 아직 명확한 하락 구조 전환 없이 62.4%에서 고점을 형성한 상태다. 향후 ETH/BTC가 추가 상승할 경우, BTC.D는 구조적으로 하락 전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이런 추세 변화는 수 주 이상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BTC.D 하락이 곧바로 비트코인의 상승 종료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ETH/BTC 상승과 동시에 비트코인이 일정 기간 더 상승할 가능성도 존재하며, 이는 2024년 4월 반감기 이후 마지막 상승 구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결론적으로 ETH/BTC 상승은 알트코인 투자자에게는 긍정적이지만, 비트코인 보유자에게도 매도 신호는 아니다. 향후 몇 달간 전체 시장의 강세가 동반될 수 있는 결정적 시기에 진입했음을 시사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